본문 바로가기

일상에 정보를말하다/금융

DTI LTV 계산 사용방법 8.2 부동산정책

반응형

 

 

DTI LTV 계산방법 이해하기

8.2 부동산정책 변경 사항

 

사실 이전포스팅에도 DTI 에 관한글을 써보았지만 제가 쓰고도 왠지 모르게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LTV는 아마도 용어에 대한 정확한 뜻은 모르더라도, KB시세에 70%라는건 거의다 아실겁니다.

 

 

하지만 DTI와 연결해서 이제 한도를 보아야 하는데요, 8.2부동산정책으로 인해서 서울전지역이거나 조정지역에 대해서는 다소 계산방식이 복잡해졌습니다. 또한 연소득 6천이상이라면 실수요자로도 접근이 되지 않는다는점입니다.

 

 

실수요자 요건이란(?)

 

주택가격이 6억원이하여야 하구요 또한 무주택자라는건 당연합니다. 하물며 연소득이 부부동반 6천만원 이하여야지만 실수요자의 요건에 속하게됩니다.

 

 

그럼 연소득이 6천이상이라면 실수요자라구 할지라도 조정대상지역에서는 LTV 60% 그리고 DTI 50%까지만 가능하다고 봐야된다는것이지요, 다만 그외 지역은 그대로입니다.

 

 

LTV 아파트기준 KB부동산시세

 

LTV 는 다소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에 가셔서 일반평균가를 보시면되십니다. 즉 이 가격에 70%라면 LTV 70%라구 보시면된다는것이지요,

 

 

물론 이건 아파트기준이라구요 연립주택이라던지 오피스텔은 KB에서 따로 감정을 내려서 판단하는경우도 종종있습니다.

 

 

DTI 계산방식을 정확히 이해하기

 

LTV 는 이제 이해가 되셨지요? DTI 계산기는 `소비자보호처` 라는 사이트에서 금융계산기를 통해서 메뉴에 있는걸 이용하시면되지만, 사실 이게 이해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DTI 를 정확히 이해할려면은 담보대출외에 부채가 없다는가정하에 1년간 내는 원리금+이자 나누기 년소득이라구 보시면되십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연소득 4천 DTI 계산 예:)

 

2억이라는 금액을 은행에서 융통하고 싶다구 가정합니다. 연소득은 4천만원입니다 일단 2억을 3프로에 10년만기로 빌린다구 가정한다면 월 내야되는 원리금균등상환에 의거해 193만원정도 됩니다.

 

 

이제 이걸 1년단위 12를 곱하고 난 총 금액에 나누기 4천만원을 하면 DTI 가 계산됩니다. 약 57% 로 나옵니다. 이렇게 하니깐 계산하기가 좀 쉽고 이해되시나요?

 

EX) 이건 어디까지나 실수요자 기준입니다. 만약에 담보대출이 이미 있다구 가정한다면 더욱 1년간 내는 원리금+이자 금액이 커지겠지요 연소득은 동일하지만요.

 

즉,, 1년간 내는 원리금+이자가 늘어날수록 DTI 가 상승하는걸루 이해하시면되시겠습니다. 사실 소비자보호처 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저는 이해하기가 다소 어려웠습니다.

 

상환기간이 길수록 20년/30년 DTI가 내려가는건 1년간 갚아나가야하는 금액이 줄어들기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