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 정보를말하다/생활정보

공인인증서 갱신 / 재발급 방법

반응형

 

공인인증서 갱신 및 재발급 방법

 

물론 요즘은 카뱅이라던지 케뱅 또한 모바일페이등이 발전하면서 공인인증서의 활용도가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시중은행를 더불어서 위택스,홈택스,민원24 그외에 많은 사이트등에서도 사용중입니다.

 

부정할수 없는 사실이죠, 하지만 신규로 처음 발급을 받고나시면 1년단위로 갱신을 해줘야하는데요, 일반적인 한달이내에 갱신하는법과 갱신기간이 지나서 재발급 받는 방법을 인터넷으로 쉽게 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신규 발급 받은 곳에서 신청

 

일반적으로 A라는 곳에서 발급을 받으시면 B.C 모든 곳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중되면 내가 처음에 어디에서 발급받았는지 까먹을때도 종종있습니다. 일단 제가 타 사이트에서는 시도를 해보지 못해서 정확한 답변은 드리지는 못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처음 발급받은 곳에서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규로 받았을때 설정해둔 ID 와 초기 통장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만 있으시면 손쉽게 가능합니다.

 

 

 

1. 고객정보입력

이용자번호(ID) 신규로 받으셨을때 아마도 영어로 설정을 하셨을겁니다. 그것이 기억이 안나신다면.. 우측에 이용자번호찾기를 통해서 찾기시도를 해보시면되십니다.

 

 

조금은 헷갈리는 출금통장번호

 

물론 공인인증서 각 은행마다의 모든 거래를 진행할수는 있는데요, 과연 갱신할때 초기에 설정해둔 그 통장계좌번호만으로 설정이 가능한지는 확실치가 않습니다.

 

일단은 전 제가 신규로 받을때의 계좌번호를 알기 때문에 설정하고 비밀번호도 입력해서 다음단계로 이동을 해보았습니다.

 

 

아뿔싸.. 갱신기간이 지나니 인증서조차 없습니다

갱신을 할수 있는 기간전에 이걸 진행했더라면 아마도 인증서가 보였을테지만, 이미 저는 하루가 지나버린 상태에서 진행하니깐... 나오지를 않더라구요

 

그럴때는 다시 신규/재발급 을 진행하시면되십니다. 다행스럽게도 재발급 모드로 하면 진행절차는 크게 다른거 없이 진행이되십니다.

 

 

갱신기간이 지나도 간단히 재발급 가능

 

방법은 위와 동일하게, 이용자ID 와 통장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 까지 정확히 입력하신후에 확인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엇습니다. 바로 나옵니다. 유효기간이 이번에도 1년이내요, 다행스럽게도 갱신기간이 지났음에도 신규/재발급 메뉴를 통해서 이전에 사용한 그대로 재발급이 가능함을 알수가 있습니다.

 

한번 발급받은 공인인증서 갱신도 중요하지만, 특히나 비밀번호는 6개월마다 바꿔주셔야 나중에라도 보안적인 부분에서 문제를 최소화 하실수 있으시구요 또한 컴퓨터 보안프로그램두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 재발급시 기존에 인증서로 쓰던건 폐기처분 된다라는 사실 유념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