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위치 삭제 완벽하게 흔적 없애기

반응형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위치 삭제 완벽하게 흔적 없애기



요즘 워낙 USB 같은 이동식저장매체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고 다니시기 때문에, 이제는 하드디스크에 중요한 공인인증서에 흔적을 남기고 싶어 하는 분들이 적어지는듯 합니다.

물론 이러한 습관은 매우 좋은거라구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공인인증서를 폐기를 할려는게 아니라,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공인인증서의 흔적을 아에 삭제 하기 위함이기에 꼭 미리 USB 이동식 저장매체에 옮기신후에 실행하셔야 한다구 보심되시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했는데요 , 경우에 따라서 두가지 정도의 형태로 나뉘더군요 그 두가지 위치 를 모두 올려드리겠습니다.




C:\드라이브 윈도우탐색기로 접속하시면 바로 이렇게 프로그램파일 폴더가 두개가 뜨실겁니다, (x86) 일수도 있구요 그냥 프로그램 파일일수도 있습니다. 접속해보시면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가 나오십니다, NPKI




결국 컴퓨터의 하디드스크 에 저장된 폴더 명은 NPKI 입니다. 이것을 삭제하시면되십니다. 그리고 두번째 방법입니다.







같은 C:\드라이브가 시작점입니다. 다만 프로그램파일로 들어가지 않고 Users로 들어갑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사용자계정이 han 입니다, 그다음에는 AppData LocaiLow 그다음은 동일한 폴더명입니다 NPKI



제 컴퓨터의 NPKI 폴더를 접속하니 이렇게 많은 폴더가 있내요, 물론 저는 컴퓨터에 공인인증서는 단 한개만 있지만, 그간의 흔적들을 지우지 않아서 이런듯합니다.

한번쯤 이동식저장매체에 옮기고 삭제하는것두 관리하는데 좋은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 삭제와 폐기는 좀 다른개념입니다, 해당 인증서를 아에 사용하지 않기 위함이 폐기임으로 해당 인증서를 발행한 은행에서만 할수 있다구 하니 이부분도 참고가 되셨음 좋겠내요.



(*) 만약 두가지 방법으로 다 접속해보았는데 NPKI 폴더가 보이지 않거나 그이전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


탐색기 좌측 상단에 있는 구성 메뉴로 이동후에 보기 에 숨김폴더보기를 누르시면 보여지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