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컴퓨터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윈도우운영체제 삼성,LG

반응형


데스크탑의 사용자가 주는만큼 중요해진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삼성,LG 제품은 운영체제가 윈도우 이기때문에 프로그램설치없이 기본적인 방법으로 알아보는 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참고로 저는 LG노트북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으며, 맥북에 관해서 이미 싸이클 체크 확인법은 포스팅을 했기 때문에, 혹시 맥북 제품이 궁금하신분은 맨아래에 이전글을 걸어드릴테니 참고하시면될듯 합니다.




윈도우10에서의 루트인데요, 윈도우7과 동일합니다. 아무튼 좌측 맨하단에 돋보기를 눌러서 `cmd` 를 입력하신후에 마우스 우측을 눌러서 관리자권한으로실행을 꼭해주세요.




이제 명령 프롬프트.. DOS상태에서 명령키를 입력해주십니다. 저 화면에 입력키는 잘못된거여라..




명령키는 `powercfg.exe -energy` 엔터.. 그리고 약간의 인내를 가지고 기달려주심되십니다.




에너지 효율성 문제가 있다구 하는군요... 구매한지 얼마되지도 않은 노트북인데 말이죠, 아무튼



자세하내용은 하면서 진단 html 파일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경로를 파악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로 실행하는 거기 떄문에, 파일의 아이콘 모양이 살짝 다르지요, 간혹 익스플로러로 안열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때는 크롬 브라우저나 오페라등도 가능한데요




우측 마우스를 눌러서 [ 연결프로그램 ] 저는 이미 오페라 브라우저를 개인적으로 설치를 해놓았기에 이리 뜨는거구요, 기존에 익스플로러 말고 없다면 엣지 혹은 크롬브라우저를 설치해놓으셔야합니다.



제 경우가 익스플로러로 실행시 진단보고서를 확인할수가 없었습니다.




위에 또다른 전원부분에 대한 보고서가 뜨구요, 화면아래로 내리시다보면, 설계용량/마지막 완전충전시의 용량이 뜨십니다.


제 노트북의 기본 베이스 용량은 38047 이였지만,

현재 사용후의 용량은 36764 로 많이 떨어진걸루 판단되내요,


2017/11/02 - [IT 정보] - 맥북 배터리 사이클 확인해보세요

2017/03/14 - [IT 정보/아이폰] - 아이폰 배터리 수명확인 어플 이용해보았습니다

2016/03/29 - [IT 정보/아이폰] - 아이폰 배터리 용량 확인법 어렵지 않습니다


정말 오래전에는 노트북에 배터리부분이 분리되어서 엄청 무거웠는데요, 최근에는 거의 일체형이고 또한 보조배터리/핸드폰과 연결되는 제품과도 연결이되는 제품들도 나오니, 노트북의 활용도는 점점 커지는듯 합니다.


다만 기본적인 배터리 용량이 점점 줄면 나중에는 어쩔수 없이 추가금을 지불하고 교체를 해야되니 안타깝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