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 정보를말하다/생활정보

2018년 종합소득세 신고 저도 하고왔습니다 신고방법/신고기간/납부방법

반응형

2018년 종합소득세 신고 자영업자분들이여 힘내세요,, 허나 금액을보면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신고기간 납부방법 알아볼게요



이번년도 5월은 정말 슈피에게도 엄청난 한달이 될듯한데, 아직도 다 가지 않았내요, 학부모가 되다보니 5월은 죽음의 달입니다..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어버이날 스승의날 거기다 저는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까지.. 그와더불어 다른분들에게는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까지 신청하는 날이기 때문에


정말 바쁜 5월달이 될듯 하내요, 그래도 연휴가 2일 이상 있으니 너무 좋은 달이기도 하지요 아무튼.




5월이 되기 무섭게, 종합소득세 신고하라며, 봉투가 세무소에서 날라왔답니다. 사실 와이프님이 회계쪽 과를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신고를 홈택스에서 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다고..


세무소 가라구 하더군요 ..



2017년도 번 금액을 바탕으로 2018년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31일까지 입니다.


슈피같은 경우에는 일단, 2017년도에 근로소득외에 매출이 6100만원정도된다구 나오내요, 부가세신고할때 했으니 뭐 그런가보다 생각합니다.. 물론 순매출은 아닙니다.


2017년도 8월까지 회사를 다녔는데요, 이부분에 대한 소득은 제외되고 적혀있는듯 하더라구요, 전 개인사업 업종이 2개이상이라 업종코드가 두개가 뜹니다.




신고방법은 , 온라인 홈택스도 가능하겠지만, 부가세신고할때도 그렇고 사실 세무소 가서 대면으로 하는게 가장 편하더라구요.


물론 회계쪽에 빠삭한 친구에게 말하니 이렇게 하면 편할지는 몰라도.. 세금은 홈택스에서 직접 하는것보다 좀더 많이 나온다라구 하더라구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무튼 1월에 부가세 신고할때는.. 영수증 그때 챙기느라 아주 2~3일은 죽어라구 프린터만 했었는데요, 종합소득세 일때는 그럴필요 없이.. 준비물 


종합소득세 신고서(우편물로 날라와요) + 신분증 


이렇게만 들구 저는 가까운 북인천세무소(인천) 에 방문을 했답니다.




부가세 신청할때도 ,, 사람이 많았는데요 이번에도 마찬가지일거라구 판단.. 다행히도 대기는 약 20분정도 한듯 하구요,,,


신분증과 종합소득세 우편물만 들고가도 아무런 문제는 없었답니다.. 그렇게 제 순서가 되고 몇가지 질문에 대답만 하면.. 약 5~10분정도면 종합소득세 금액이 나옵니다.




두가지를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종합소득세 + 지방세 랍니다.. 종합소득세는 신용카드로도 세무소에 지정된 기계에서 가능하구요. 지방세는 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즉, 슈피는 6100만원에 해당하는 종합소득세 52만원과 지방세 10% 5만원을 내야했습니다.. 1월에 부가세 까지 신고할때 35만원정도가 나온걸루 기억하니.. 2017년 8월부터 사업을 시작해서.. 내야할 세금이 100만원가까이 되었내요..

물론 순매출이 얼만지가 중요하겠지만서도요.. 




마지막으로 일반과세자/간이과세자 판단여부는... 순매출이 아닌 총매출로 따진다구 합니다.. 고로 인해서 저는 2017년도에는 더는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2018년도1월 그리고 6월 이렇게 일반과세자의 1년에 두번 부가세 신고를 해야한다구하내요.. 망했구나..


간이과세자 일때가 좋았다라는 생각을 해보게됩니다.. 세금좀 줄여주세요 자영업자 힘들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