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컴퓨터

노트북 포맷방법 윈도우 설치하기 바이오스 설정 안될때 LG

반응형


답답해진 노트북 포맷방법과 더불어서 윈도우 설치할때 필요한 바이오스 설정이 되지 않을때 방법입니다. 다만 LG노트북 기준이라는점


물론 바이오스 BIOS 에서 부팅순서가 USB로 조정이 된다면 상관없겠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이게 막혀있더군요 그래서 결국에는 이런저런 내용을 찾아보다가.. 노트북 구매할때 첫 화면의 내용을 정말 우연히 발견해서 이 포스팅을 남깁니다.




일단 데스크탑이던 노트북이던 BIOS 바이오스 로 들어가서 부팅순서를 바꾸는게 정석으로 들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이 맞고요


컴퓨터를 키자마자 브랜드에 따라 다르겠지만 F4 혹은 F12 DEL 까지 다양한 출입 입력키가 있습니다. 일단 제 LG노트북은 F4 였구요, 데스크탑도 LG지만 워낙 모델이 오래되다보니 DEL키더군요,




맨 위에 메뉴에 Boot 에서 보통 USB 모드를 맨 위로 올려주시는게 정석이지만, 저는 아무리 봐도 이게 없었습니다. Legacy mode 를 활성화를 해야하지만, 이게 처음부터 막혔있었다는거지요.. 결국 그래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보통 이 기능이 막혀있지 않는 상태라면, 부팅 순서는 USB 를 맨 위로 바꾸시고 저장후 나가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니, 어떠한 상황에서도 혹은 어떠한 물건을 사더라도 이렇게 꼭 사진으로 남기는 버릇이 있는데요, 다행스럽게 몇달전에 구매한 LG노트북떄도 이렇게 사진을 찍어놓았었내요..

우측에 보니 F10를 눌러서 부팅모드를 바꾸라구 해주네요,, 이걸 몰랐더라면 하루종일 헤맬뻔했내요.




부팅하자마자 F10를 눌렀더니, 이렇게 부팅메뉴가 새롭게 뜹니다.. 이때는 아직 USB를 삽입하지 않았기에 뜨지 않았구요 보통 USB 디바이스 라며 뜨기 때문에 그쪽에 커서를 옮겨서 엔터를 입력하면됩니다.




바이오스에서 부팅순서 변경이 먹히지 않아서 , 고생아닌고생을 했었는데 정답은 참 쉬운데 있었다는게 조금은 어이없기도 하지만, 어차피 IT에 문제와 해답은 정말 어이없는 곳에서 해결되는듯 합니다.




2018/02/21 - [IT 정보/컴퓨터] -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어렵지않아요


어떤글을 보면 RuFus 를 이용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큰 의미없습니다 제 위에 포스팅한 그 바로 USB입니다. 부팅순서만 제대로 바꿀수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윈도우 설치 및 재설치또한 가능하다라는 사실이지요,


물론 삼성,LG,HP,도시바 등 다양한 브랜드의 초기 부팅순서 설정 메뉴가 다를수도 있다는점과, 또한 브랜드마다 자신들의 컴퓨터에 복구 프로그램또한 있기 때문에, 이부분을 잘 생각해보시고 진행하시면될듯 합니다.


일단 저같은 경우에는 BIOS 를 통해서 윈도우 자체를 확 밀어버리면서 포맷을 하는거였습니다. 하지만 BIOS에서 부팅순서를 바꾸지 못해 고생한 사연이였습니다.


반응형